자율주행의 발전은 엔터테인먼트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함에 따라 차량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서 엔터테인먼트의 공간 중 하나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기술 수준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주행의 현 주소
자동차는 운송 수단으로 오랫동안 발전해 왔습니다. 사람이 먼 거리를 이동하고 무겁고 많은 화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인간의 삶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수단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변화의 시기에 서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발전으로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더라도 인공지능이 운전을 대신 해줌으로써 교통 사고를 줄이고 물류 운송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직접 운전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동차가 이동하는 시간 동안 영화를 보든지, 영상 회의를 하는 등의 여가 활동이나 생산 활동을 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다고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까지 완벽한 주행 단계에 까지 이르지 못했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굴지의 세계 각국의 기업에서는 천문학적인 투자금을 투입하고 있지만 아직 완전 자동 주행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레벨 4 수준은 요원한 것이 사실입니다. 미국과 같이 교통 정보가 많이 수집된 곳은 시범적으로 자동 주행 택시가 운영 중인 곳도 있지만 각 나라마다 교통 체계가 다르다 보니까 일률적으로 적용하기가 어려운 문제도 있습니다.
점점 과밀화 되는 대도시 인구 증가로 차량 역시 폭발적으로 많아진 상황인데 자율주행이 완전하게 자리를 잡으면 차량 감소, 교통 혼잡 완화, 나아가 환경 오염의 감소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엔터테인먼트 혁신
아직 완벽한 주행은 불가능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량 내부에서의 엔터테인먼트 기술은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와 고객 취향을 반영한 고급 사운드 시스템의 적용, 그리고 안마 기능을 갖춘 편안한 좌석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승객 편의 시설이 개발되고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더욱이 와이파이 기술의 발전은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차량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더이상 운전이 고된 일이나 업무의 연장이 아니라 휴식과 즐거움의 허브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 원하는 장소로 이동하는 중에 가상 현실을 통해 물리적인 벽을 허물고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개인화된 엔터테인먼트 경험
스마트카와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차량 안에서의 엔터테인먼트를 개인 맞춤화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합니다.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AI 비서를 통해서 편리하게 자량 내 편의 시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에 탑승하기 전 루틴에 따라 출근 시간에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고 추운 날씨에는 히터와 시트의 열선이 자동으로 동작합니다. 사람이 탑승하게 되면 자주 시청하는 뉴스, 또는 영화가 맞춤 제공되며 지정된 목적지까지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합니다. AI 비서와 연동하여 그 날의 대략적인 일정을 브리핑 받을 수 있고 교통 상황에 따라서 도착 시간, 지연 시간 등에 대한 정보도 빠르게 확인, 공유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는 개인이 선호하는 취미 활동, 이를테면 음악 감상, 영화 감상, 교육 영상 시청 등 맞춤으로 편하게 소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더 이상 차량 탑승이 지루하고 힘든 것이 아니라 즐거움의 한 부분이 되고 그 중심에는 자율주행 차량이 있을 것입니다.
자율주행과 엔터테인먼트의 미래 전망
차량이 단순하게 이동 만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맞품 개인화 되고 통합된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자리 잡아, 탑승자에게 보다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여행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새로운 엔터테인먼트와 비즈니스 모델이 계속 발전하고 있으면 주행기술의 발전은 이것을 더욱 가속화할 것입니다.